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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뜻과 관련 산업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메타버스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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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뜻과 관련산업-썹네일

 

구매할 가구를 미리 가상으로 집에 놓아보고

사고 싶은 신발이나 옷을 가상으로 입어보고

가상공간에서 돈도 벌고 물건도 파는

SF영화와 같은 그런 일들이

이제 정말 현실이 될겁니다.

 

 버스 출발하기 전에

얼른 메타버스에 타셔야죠?

 

그런데 잠깐! 아무리 급해도 이 메타버스라는 놈이 우리를 어디로 데려가줄 버스인지는 정확히 알고 탑승하셔야죠. 우리가 관심가지는 이 메타버스가 어떤 산업인지, 또 관련주와 대장주 기업은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한 번 제대로 알아봅시다.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metaverse)란 단어는 '뛰어넘는' 이란 의미의 가상을 의미하는 'meta'라는 접두어와 '우주, 세계'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아직 정확한 그 정의가 확립되지는 않았으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상공간'으로 이해되고 그 가치를 정립해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라고 해서 생소하게 들릴 수 있지만 어쩌면 개념 자체는 우리가 이미 경험했고 우리 일상에 벌써 들어와 있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고전적으로는 싸이월드가 했던 나를 대변하는 캐릭터와 개인 공간을 꾸미고 사람들와 교류 및 소통한 것이나  '동물의 숲'에서 사용자들끼리 만나 게임을 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등이 메타버스의 일종인 것입니다.  다만 과거에는 그 기술적요소와 구성 플랫폼, 인프라 등 형태가 제한적이었다면 이제는 정말 현실과 같은 세상이 펼쳐질 겁니다.

 

 

 

메타버스 영역

현재 메타버스의 공간 또는 그 영역에 대한 개념은 현실세계 반영 유무에 따라 '가상세계'와 '거울세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Virtual World 가상세계

현실을 일부 반영하거나 현실에 없는 세계 속에서 활동하는 가상공간을 뜻합니다. 리니지 같은 RPG(롤플레잉게임)이나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FPS 게임과 같이 현실에는 없는 세계관의 가상 공간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울 듯합니다. 엥 뭐야, 그럼 그냥 게임하고 다른게 뭔데??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만, 이런 가상세계에서 단순히 총 쏘고 퀘스트 달성만 하면 게임이지만 그 속에서 상품도 사고 돈도 벌고 자랑도 하고 대화도 나누는 '사회'가 형성되면 메타버스 공간이 되는 것입니다. 

 

Mirror World 거울세계

지구상의 현실을 최대한 동일하게 반영하고 구성하며 더 나아가 확장된 정보를 제공하는 가상공간입니다. 서울에 가지 않아도 북촌한옥마을이 내 눈앞에 있고, 미국에 가지 않아도 자유의 여신상을 코앞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실제와 같지만 플랫폼 개발이나 서비스 이용 목적에 따라 더 많은 정보를 해당 메타버스 컨텐츠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컨셉이나 형태에 따라 온전한 가상세계가 될 수 도 있고 거울세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추세상 어느 특정 기업이나 관리자가 만들어놓은 틀 안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가상세계를 꾸미고 만들어낼 수 있는 플랫폼이 대다수 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용자가 원한다면 상상속 세상이든 현실을 반영한 공간이든 얼마든지 만들어내고 그 안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기술적 요소

VR : Virtual Reality

가상현실로서 VR헤드셋 및 기기를 통해 사람의 감각을 둘러싸 현실과 완전히 다른 공간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술입니다. VR 헤드셋을 끼고 가상 공간에서 게임을 즐기며 허우적거리는 모습을 미디어 매체나 VR체험방과 같은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저게 뭐하는 건가 싶지만 실제로 VR을 해보면 거리, 높이 등 공간지각이 가상세계에 몰입되어 진짜 같은 가상현실 체험에 놀라실 겁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물론 메타버스 서비스가 주는 컨텐츠 내용도 중요하지만, VR기술이 발전하여 가상공간 안의 그래픽이 현실과 다름없는 엄청난 고품질을 가진다면 메타버스 서비스 사용자들이 상당한 만족감을 느끼고 해당 서비스에 몰려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AR  :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로서 디지털 컨텐츠를 현실 세계에 겹쳐 사용자가 경험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한때 엄청난 유행을 이끌었던 포캣몬고가 있으며 이외에도 이케아가 제공하는 가상 가구배치, 초기 스마트폰 대표 AR기술인 밤하늘 별자리 앱, 아이폰의 측정앱 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서 증강현실 컨텐츠를 느끼는 것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앞으로는 AR글라스와 같은 기기들이 개발 및 출시되어 보다 현실과 융합된다는 느낌의 AR의 장점을 확실히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Lifelogging

라이프로깅은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포함한 경험을 저장하고 미디어 및 기기를 통해 표현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자신의 사진과 경험, 특별한 순간을 기록하고 저장하는 것부터 애플워치와 같은 스마트워치를 통해 나의 걸음수, 심장박동수, 운동패턴 등을 기록되고 이를 분석하여 다시 사용자에게 적절한 리포트를 제공하는 것까지 이 모든 것이 라이프로깅입니다. 메타버스라는 가상현실에서도 사용자는 자신의 경험을 기록하고 다른 사용자와 이를 공유하며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활동을 해나갈 것입니다.

 

 

 

 

 

 

메타버스 관련 산업

 

- 하드웨어

2000년대 초반 인터넷 시대의 하드웨어는 PC 컴퓨터, 이후 현재까지 모바일 시대의 하드웨어가 스마트폰이라면 메타버스 시대의 하드웨어는 가상현실에 접속할 수 있는 AR, VR 기기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애플, 삼성전자, 구글 등 대기업들이 새로운 시대의 하드웨어를 선점하기 위해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스마트폰 없이도 AR 글래스, VR 헤드셋과 같은 기기만 있으면 메타버스에 접속할 수 있을 것인데요. 과연 메타버스 시대에 하드웨어 시장을 차지하는 최강자는 어느 기업이 될까요? 이외에도 메타버스 기기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 음향장치 등에 들어가는 부품을 제조하는 성장주 기업들도 메타버스 시장의 기대에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플랫폼, 콘텐츠)

가상 현실에 대한 구현기술은 에전부터 게임산업에서 많이 사용되던 기술이기 때문에 게임산업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기술이 확장되고 발전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로블록스, 유니티 등 게임 엔진 기술 선두주자들이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시장을 이끌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대기업들은 AR, VR 기기와 같은 하드웨어 뿐만아니라 자신들만의 플랫폼, 컨텐츠 개발에도 몰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메타버스 시대에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고 잡아두려 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 대해 조금 알아봤을 뿐인데 상당히 흥미진진합니다. 그럼 메타버스 산업에서 각 기업들은 어떤 포지션을 차지하고 성장해 나가고 있을까요?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기업 분석(메타버스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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